시사월드뉴스

윤대통령, 첨단, 생명, 문화 의 도시 전북 민생토론회

완주 수소 특화 국가 산단 조성 , 수소 상용차 신뢰성 검증센터
새만금 이차단지 특화산단 , 전북 연구개발특구 바이오 융복합 산업
군산, 무인잠수정 해안 무인경비 ,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김용식 기자 | 기사입력 2024/07/19 [13:51]

윤대통령, 첨단, 생명, 문화 의 도시 전북 민생토론회

완주 수소 특화 국가 산단 조성 , 수소 상용차 신뢰성 검증센터
새만금 이차단지 특화산단 , 전북 연구개발특구 바이오 융복합 산업
군산, 무인잠수정 해안 무인경비 ,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김용식 기자 | 입력 : 2024/07/19 [13:51]

▲ 대통령실, 윤대통령 민생토론 전북  © 시사월드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전북 정읍 소재 JB그룹 아우름캠퍼스에서 서해안 시대를 여는 경제 전진기지, 전북을 주제로 스물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대통령은 최근 집중폭우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에게 위로를 표하며 복구 지원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대통령은 과거 대한민국의 식량혁명을 이끌었던 곡창지대 전북에 새로운 역할이 기다리고 있다며 전북은 발전 잠재력이 큰 지역이라고 평가했다. 대통령은 전북을 새롭게 도약시키기 위해 첨단’, ‘생명’, ‘문화의 세 가지 큰 비전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윤대통령은 전북을 대한민국 첨단산업의 교두보로 만들겠다고 했다. 대통령은 완주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을 적극 추진하고 수소 상용차 신뢰성 검증센터등 인프라를 확충해 수소 상용차 혁신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했다. 더불어,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산단의 혁신을 견인할 석·박사급 고급 인력을 양성하고, 전북 연구개발특구에 바이오 융복합 산업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며, 군산을 중심으로 무인잠수정 등 해양 무인장비 실증 시험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다.

다음으로, 대통령은 전북에는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등과 같이 농생명 산업의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면서, 전북을 농생명산업 허브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은 김제·장수에 24천 평 규모의 임대형 스마트팜을 조성해 청년들의 창업 도전을 지원하고, 푸드테크 등 미래 유망 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조성과 농생명지구 지정도 조속히 추진해 전북 농업에 민간 투자가 확대되도록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새만금에 농업용수 공급사업을 추진해 스마트팜 등 첨단 농업시설 입주도 지원하겠다고 했다.

대통령은 또한, 전북이 전주 한옥마을, 남원 공예 등 우수한 문화관광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지역의 특색을 살린 문화콘텐츠를 육성하기 위해 내년까지 전주, 군산, 남원 지역을 문화산업진흥지구로 지정하고, 문화콘텐츠 벤처기업을 육성하는 전북 K-문화콘텐츠 지원센터건립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유소년 전용 훈련시설인 스포츠 콤플렉스 건립과 전북 지역에 필수의료 제공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전북권 통합재활병원도 2026년까지 완공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제정된 전북특별자치도법이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법안 개정을 추진해 생명 경제도시전북을 이루는 데 필요한 재정 지원을 확대하고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과제들을 특별법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했다.

이 기사 좋아요
김용식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윤대통령, 전북, 민생토론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