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월드뉴스

경찰청 윤희근 청장, 일본 경찰청 장관 사이버범죄 등 공동대응 협의문 채택

김용식 기자 | 기사입력 2024/05/22 [09:41]

경찰청 윤희근 청장, 일본 경찰청 장관 사이버범죄 등 공동대응 협의문 채택

김용식 기자 | 입력 : 2024/05/22 [09:41]

 

▲ 경찰청 청장 윤희근     ©시사월드뉴스

 

 

윤희근 경찰청장은 21일 일본 경찰청 본부에서 츠유키 야스히로일본 경찰청 장관을 만나 역내 안보 위협의 증가와 사이버범죄 확산에 따른 양 기관의 공동 대응에 관해 긴밀한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윤 청장은 일본 경찰청 장관과의 회담에서 한국 경찰의 안보 수사 관련 양 기관 협력관계 재정립, 한미일 사이버 실무협의체 지원을 위한 경찰청 차원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 마련 등을 주요 내용으로 논의하였다.

 

이 자리에서 윤희근 경찰청장은 그간 주요사건 공조, 국외 도피 사범 송환을 위한 일본 경찰청의 적극적인 협조에 사의를 표하고, “떨어질 수 없는 이웃 국가이자 최고 수준의 치안역량을 보유한 양국 경찰의 강력한 협력은 우리가 공동으로 마주한 위협에 대응하는 힘의 원천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하였다.

 

츠유키 야스히로일본 경찰청 장관은 이번에 윤희근 경찰청장의 방문으로 인해 양국 경찰 관계가 더욱 강화되는 것을 환영한다. 양국 경찰이 공유하는 과제에 대해서 긴밀하게 연계하고 대처할 수 있는 것을 기대한다.”라고 답했다.

  

경찰업무 협력에 관한 협의문에는 경제안전 보장(산업기술유출 대응), 사이버 공간의 안전 확보, 초국경 범죄와의 전쟁,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 치안 분야 활용, 상호 재외국민보호 등의 의제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양국 경찰이 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경찰청은 이번 윤희근 경찰청장의 일본 방문으로 대한민국이 국제적 치안 중추 국가로서 역내 치안 안정에 이바지하고, 특히 북한발 사이버테러 등 양국 공동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일본 경찰청과의 협력을 크게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김용식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