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월드뉴스

소방청, 원팀으로 일하는 정부, 소방청.인사혁신처.국세청 초거대 생성AI 공공 혁신전략

김용식 기자 | 기사입력 2024/05/11 [00:17]

소방청, 원팀으로 일하는 정부, 소방청.인사혁신처.국세청 초거대 생성AI 공공 혁신전략

김용식 기자 | 입력 : 2024/05/11 [00:17]

 

▲ 소방청  © 시사월드뉴스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원팀으로 일하는 정부 기조에 맞게 소방청, 인사혁신처, 국세청 직원을 대상으로 초거대 생성AI가 불러온 변화와 공공분야 혁신전략에 관한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대통령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의 AI-Data 분과장과 초거대 공공 AI TF 팀장을 맡고 있는 하정우 네이버 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은, 지금은 기술역량이 국력을 좌우하는 시대임을 강조하고 디지털플랫폼 정부위원회의 공공영역 혁신을 위한 생성 AI 활용사례 및 우리 기업의 활동현황, 글로벌 시장 구도, 민관 협력 사항, 소방분야 AI 활용방안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초거대 생성AI는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일하는 방법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2024년부터 본격적인 생성 AI전환의 시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재 소방청은 민간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을 구축하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신규 혁신서비스의 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김재홍 소방청 정보통신과장은 초거대 AI 일상화에 대비한 소방공무원의 인식 변화와 새로운 과학기술을 접목한 업무혁신 및 기술활용이 중요하다, “앞으로도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난대응을 위해 소방 분야의 디지털 역량 강화 및 최첨단 기술 활용도를 높이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김용식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