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월드뉴스

김태흠 충남지사, 세계 스마트팜 박람회, 글로럽 협약 MOU

김용식 기자 | 기사입력 2024/06/13 [09:29]

김태흠 충남지사, 세계 스마트팜 박람회, 글로럽 협약 MOU

김용식 기자 | 입력 : 2024/06/13 [09:29]

 

▲ 충남도 김태흠 지사, , 스마트팜 글로벌 기업 혁력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 시사월드뉴스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세계 최대 스마트팜 박람회에서 대한민국 최고·최대 스마트팜단지가 될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를 소개하며 글로벌 기업 등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또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에 설치하는 교육시설인 글로벌 아시아스마트팜혁신센터는 농업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과 함께 운영키로 했다.

 

스마트농업 글로벌 교류·협력 강화와 외자유치 등을 위해 유럽을 방문 중인 김 지사는 12(이하 현지 시각)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라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그린테크 박람회에 참석, 충남 스마트농업 비전을 발표했다.

 

지난 11일 개막해 13일까지 열리는 그린테크 박람회는 현대 시설농업 및 환경 친화적 기술에 중점을 둔 세계 최대 스마트팜 행사다.

 

글로벌 기업 470여 개가 첨단 장비와 기술을 전시 중이며, 관람객 수는 지난해 기준 12500여 명이다.

 

그린테크 박람회의 일환으로 진행된 충남 스마트농업 비전 발표 및 글로벌 협력 업무협약식은 김 지사, 네덜란드 농업자연식품품질부 프레드릭 보스나르 특사, 모니크 반 워드라게렌 와게닝겐대 비즈니스 유닛 디렉터, 스마트팜 관련 글로벌 기업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네덜란드 농지 면적은 170로 우리나라 157보다 약간 크지만, 농산물 수출액은 1200억 달러로 우리나라 90억 달러와 비교하면 차이가 크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충남이 앞장서 대한민국의 농업농촌의 구조와 시스템을 바꾸려고 한다라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 선진 농업 기술과 시스템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네덜란드를 찾았으며, 이번 방문이 충남의 농업 기술을 앞당기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앞으로 2년 이내에 충남에 250만평, 800규모의 스마트팜을 조성하고, 청년농 5000명 이상을 교육시켜 3000명 이상 농촌에 유입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이 사업들은 네덜란드 기업과 정부, 학교 등의 협력이 필요하다라며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비전 발표 후에는 김 지사와 육근열 연암대 총장, 해리슨 와게닝겐 플랜트 리서치 대표가 글로벌 아시아스마트팜혁신센터 운영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와게닝겐 플랜트 리서치는 와게닝겐대학 부설 연구소다.

 

협약에 따르면, 도와 두 대학은 글로벌 민관학 공동연구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네덜란드 스마트팜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상호 협력키로 했다.

 

도는 아시아스마트팜혁신센터 조성 관련 행재정적 지원을 하고, 연암대는 민관학 공동 연구와 아시아스마트팜혁신센터 운영에 협력한다.

 

와게닝겐대는 미래형 스마트팜 디자인 및 설계, 스마트팜 운영 프로그램 개발, 인재 양성 등을 지원한다.

 

김 지사는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가 완성되면, 연암대와 와게닝겐대가 함께 운영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협약 이후 네덜란드 농업부와 기업청 등이 주관한 이노베이션미션 네트워킹 리셉션에 참석, 국내외 기업과 대학, 네덜란드 정부 관계자 등과 환담을 가졌다.

 

비전 발표에 앞서 김 지사는 그린테크 박람회 전시 부스를 찾아 AI 전문 기업으로 온실 관리 및 재배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과 농업용 로봇 회사, 생물학적 방제 분야 세계 1위 기업, 온실 시공 기업, 세계 4위 종자 회사 등이 내놓은 스마트팜 관련 최신 장비와 기술을 살폈다.

 

한편 도가 서산 천수만 간척지 B지구에 건립 추진 중인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는 단일 스마트팜단지로는 전국 최고·최대 규모다.

 

 

3300억 원이 투입되는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는 전체 면적이 515000(155000)에 달하며, 생산·유통·가공·정주·교육·커뮤니티 기능을 갖춘 스마트팜 집적단지(388000)와 융복합단지(127000)로 구분된다.

이 기사 좋아요
김용식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