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월드뉴스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의 날’ 기념, 경기도의회 토크콘서트 개최

김인구 기자 | 기사입력 2024/10/31 [08:17]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의 날’ 기념, 경기도의회 토크콘서트 개최

김인구 기자 | 입력 : 2024/10/31 [08:17]

 

 

자치분권의 중요성과 주민 삶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는 ‘자치분권 토크콘서트’가 개최됐다.

 

행사는 자치분권 강화와 균형발전을 통해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김진경 의장의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기획됐다.

 

경기도의회(의장 김진경) 홍보대사인 배우 이가현의 사회로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김종석 사무처장을 비롯한 의회사무처 직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치분권을 주제로 한 두 개의 강연과 특별 공연으로 구성됐다. 특히, 일방적인 강의 형식을 탈피하고 강연과 질의응답을 결합한 ‘토크콘서트’ 방식이 도입되어 더욱 생동감 있는 소통의 장이 됐다.

 

먼저, 오동석 아주대 교수는 ‘자치와 분권, 3W1H’를 주제로 자치분권이 중요한 이유와 그 주체, 실행 방안에 대해 강의했다. 이어 방극봉 연세대 객원교수는 자치입법권의 미래를 전망하고 현재 국회에 발의 중인 지방의회법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자치입법권 및 지방의회법’을 다뤘다.

 

행사 담당 입법정책담당관 관계자는 “의회사무처 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치분권의 가치를 도의회 내외에 알리고, 실질적인 자치 실현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라며 “앞으로도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자치분권 관련 행사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진경 의장(더민주, 시흥3)은 이날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의 날’을 기념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핵심 과제로 지방의회의 완전한 독립성 확보, 지방의회사무처 혁신을 위한 제도 개편 ,지방의원 의정활동 지원체계 강화를 제시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