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월드뉴스

광주 강기정 시장, 민선 8기 2년을 위한 조직개편 단행

김수현 기자 | 기사입력 2024/05/22 [09:28]

광주 강기정 시장, 민선 8기 2년을 위한 조직개편 단행

김수현 기자 | 입력 : 2024/05/22 [09:28]

▲ 광주광역시 , 사진 중앙 강기정 시장  © 시사월드뉴스



광주광역시는 본청 기준  공무원 정원 15명이 감소한 15본부 72, 정원 4,182명으로 하는 민선 8기 후반기 2년 조직을 개편한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21일 조직개편안이 담긴 광주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와 공무원 정원 조례 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하고, 광주광역시의회 제325회 제1차 정례회에 제출한다.

 

시는 빈틈없는 광주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인구교육청년 정책 강화 ,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 추진, 강도 높은 재정 혁신, 현안사업 실행력 강화 등을 담은 조직개편을 시행한다.

 

우선 인구교육청년 정책 강화차원으로 기획조정실에 인구정책담당관을 두고, 문화경제부시장 산하에 교육청년국을 신설한다.

 

교육청년국은 인재양성-대학혁신청년 정주체계 마련을 목표로 신설됐다.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 추진을 위해 군공항이전본부와 교통국을 통합해 통합공항교통국으로 개편한다.

 

군공항이전추진단을 운영해 서남권 상생과 동반 성장의 기반을 조성하는 광역교통공항 기능을 일원화하고, 전남도·국방부 등 관계기관과 협력, 이전지역 주민과 소통 강화 등을 신속하게 지원한다.

 

강도 높은 재정혁신으로 재정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획조정실에 재정혁신단을 신설한다.

 

현안사업 실행력 강화차원에서, 신활력추진본부는 복합쇼핑몰 건립과 Y프로젝트를 중점 추진하는 기능으로 재편한다. 신활력총괄관은 친수공간과의 Y프로젝트 사업을 이관받아 복합쇼핑몰 건립 지원 사무와 함께 추진한다.

 

체계적인 도시계획 관리와 공간 회복 기능 강화를 위해 도시공간국 조직을 강화한다. 도시계획과에는 신세계-터미널 복합개발 검토 기능을 강화하고, 도심융합특구 선도사업을 추진하는 조직으로 체계를 정비한다. 공간혁신과를 신설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공간으로 도시를 회복시키고 도시재생과 노후도시 정비를 전략적으로 기획실행하게 된다.

 

인공지능(AI)산업 생태계를 보다 탄탄하게 구축해 올해 인공지능(AI)기업 1000여개사를 촘촘하게 지원하기 위해 AI반도체과에 AI기업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시립수목원 운영 확대와 정원도시 조성을 위해 수목원정원사업소를 신설하고, 조성 중인 도시공원을 시민의 쉼 공간으로 관리하기 위해 도시공원관리사무소도 운영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2030 광주 대전환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것이라며 교육청년국과 통합공항교통국, 인구정책담당관, 재정혁신단을 신설해 광주시만의 인구교육청년 정책으로 미래를 대비하고, 민간군 통합공항 이전 추진도 보다 효율적으로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