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월드뉴스

흩어진 바이오소재 정보 한 곳에서…통합플랫폼 ‘BioOne’ 시범 운영

분야별 클러스터 전문포털 및 국가바이오데이터스테이션(K-BDS) 등 연계 추진

김용식 기자 | 기사입력 2023/12/21 [21:30]

흩어진 바이오소재 정보 한 곳에서…통합플랫폼 ‘BioOne’ 시범 운영

분야별 클러스터 전문포털 및 국가바이오데이터스테이션(K-BDS) 등 연계 추진
김용식 기자 | 입력 : 2023/12/21 [21:30]

여러 정부 부처로 흩어져 관리되던 바이오소재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바이오소재 정보 통합플랫(BioOne)’이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관계부처와 함께 다부처 국가생명연구자원 선진화 사업의 일환으로 구축하고 있는 ‘바이오소재 정보 통합플랫폼(BioOne)’(https://www.bioone.re.kr/)을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제3차 국가생명연구자원 관리·활용 기본계획’에 따라 바이오소재의 품질을 향상시켜 유지 관리하고 수요자 접근성을 높여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부처별로 관리하던 소재자원은행들을 구조조정해 다부처 14대 바이오소재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국가전략과 현장 수요를 고려해 육성하고 있다.

 

바이오소재 자원은 동물, 식물, 미생물, 인체유래물, 유전물질 등으로 다양하고 소재별로 특성과 연구개발 현황이 서로 매우 다르다.

 

 

▲ 전문포털과 통합포털 체계도.(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



황판식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정책관은 “전 세계적 기술패권 경쟁에 대응할 포스트 반도체로 대두되고 있는 바이오산업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바이오 연구에 필수적인 소재 자원의 선제적 확보와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